물병과 사자 :: '2019/02 글 목록
2019. 2. 24. 17:29 일상 이야기

네이버를 열어보고 깜짝 놀랐다.  네이버가 알아주는 내 생일. 아니 네이버 밖에 안 알아주는 내 생일? ㅎㅎㅎ  예전에 인터넷 검색 해보고 나면, 내 핸드폰이나 컴퓨터 광고에 내가 지금까지 살펴봤던 상품이나 아니면 관련 상품이 뜨는 것 보고 놀란 적도 있는데... 이젠 그 정도로는 놀라지 않지만, 생일까지 알고 축하해주는 걸 보고는 좀 놀랐다.  앞으로 얼마나 더 변화 ('발전'이라고 썼다 고쳐씀)해갈까? 이제는 자연스러워진 웹 서핑도 생각해보면 불과 2-30년전에 내 주변에는 없던 것이다.   

학문을 하는 방식도 바뀌었다. 나보다 이전 세대야 어떻게 했는지 감도 안잡히지만, 아마도 도서관에서 전문 서적을 뽑아들고, 그리고 도서관 한 켠에 마련된 색인함에서 주제별로 검색해서 카드에 적힌 청구기호를 보고 관련자료를 찾아보지 않았을까? 나만 해도 그런 세대는 아니긴 하지만, 관심 있는 주제에 관련된 전문 자료를 찾기 위해서는 bibliography 전문 사이트에 들어가서 찾아야 했고, 주요 논문의 뒷 쪽의 참고문헌 목록에 의지해서 자료를 추적하곤 했다. 

학부 때야 딱히 공부를 많이 안해서 그런 경험이 많이 없지만.  나중에 다시 공부한 과목이 미술사이다보니 발표나 페이퍼에 사용하거나 첨부할 이미지들이 많았는데, 처음엔 직접 사진을 찍어 제작한 슬라이드라는 걸 캐러솔이라고 하는 동그란 통에 발표 순서대로 집어 넣어 발표 준비를 했다.  촬영을 할 수 있는 이미지를 내가 가진 책에서 구할 수 없을 경우, 그 이미지를 발표할 때 제시할 수 없어도 양해가 되었다.  


오늘날은 사용되지 않는 슬라이드와 캐러솔

캐러솔을 장착시켜 작동시키는 프로젝터

 

그 이미지 중 일부는 인화를 해서 페이퍼에 첨부하는 식으로 준비했고. 곧 파워포인트를 쓰는 방식으로 바뀌긴 했지만, 이미지들은 역시 전문 기관의 사이트에 들어가서 찾아야 했는데, 그 사이트는 유료사이트였다. 그 사이트에 들어가면 각 유명 미술관이나 박물관, 유명 학교의 도서관들이 자신들의 소장작품들과 희귀 자료들의 이미지들을 업로드해 놓은 것이었다. 물론 학생인 경우에야 학교에서 그 기관과 계약을 맺어 놨기에 학교 도서관 사이트로 들어가면 비교적 자유롭게 사용할 수 있었지만 입맛에 맞는 이미지를 반드시 구할 수 있다는 보장은 없었다.  

그러던 것이... 이제는 그 사이트들 여러개 합한것보다, 구글에서 찾는 이미지들의 품질이 더 좋고 방대하다. 어느 때부터인가 그 사이트에 들어가지 않게 되었다. 물론 출판을 할때에는 보통때와는 차원이 다른 고화질이 필요하므로 직접 소장처에 문의해서 이미지를 구입해야 하긴 하지만, 그냥 파워포인트로 발표 준비하거나 페이퍼 쓸 때 정도는 가뿐히 커버가 된다.  

하지만, 무엇보다 바뀐 건 주제에 관련된 자료를 검색하는 방식일 것이다. 예전에는 무조건 도서관에서 찾아야 했던 자료의 주제를 이제는 구글로 검색하면 된다. 오죽하면 '구글링 (googling)'이라는 단어가 탄생했겠는가? 예전엔 웹 상의 정보는 믿을 수 없는 것이 많으니까 거르라는 충고를 선생님들이 많이 하셨는데, 요새는 그렇지도 않다. 그리고 무엇보다 예전에는 특정 사이트에 등록을 해서 들어가야 할 전문 포털에서만 가능했던 정보들이 간단한 검색으로 찾을 수 있는 것들이 너무 많아진 것이다. 

필요한 아티클이 있으면 더이상 도서관 복사기 앞에서 두꺼운 책을 이리저리 방향 바꾸어 가면서 복사를 하지 않아도 된다. 클릭만 하면 pdf파일로 글자 번지는 일 없이 깨끗하게 내 컴퓨터에 저장이 된다.  혹 필요한 자료가 pdf화 되지 않은 오래된 자료이고, 내가 다니는 학교에서 그 자료가 없을 경우에도 보통 interlibrary service라고 해서 도서관 간에 협조가 이뤄져서, 내가 다니는 학교에서 신청을 하면, 그 자료를 가진 학교에서 pdf파일화 시키거나 복사한 자료로 내게 배달해준다.  

공부하기 너무 편해진 세상이 되었다. 

이제는 더이상 자료를 찾을 수 없어서 미처 읽을 수 없었다거나, 사진을 찍을 수 있는 이미지가 없어서 이미지를 준비 못했다는 핑계는 댈 수 없는 세상이 되었다.   

그렇다고 예전 학생들보다 요즘 학생들이 공부를 더 하는가 그건 잘 모르겠지만, 자료에 대한 접근성이 차원이 다르게 달라졌기에 앞으로 학문의 방향이나 자세도 많이 달라질 것 같다. 

posted by 잠자는 집시
2019. 2. 23. 21:50 일상 이야기

손대면 톡~하고 떨어질것 같은 것만 일단 수확한 나의 방울토마토들. 동네방네 자랑하고 하나씩 주면서 생색을 내고 싶었지만, 그건 아직 덜익어서 매달려 있는 나머지 애들로 하기로 하고, 일단 잘익은 것을 수확. 먹어보니 너무나도 달콤한 것. 정말 열매가 달아서일까 그냥 기분탓일까?  후숙이 아니라서 그런지도. 정말 별것 아니긴 하지만 소소한 즐거움으로 주말 저녁이 즐거웠다. 

(2019년 2월 23일 수확한 방울토마토들)


(우정출연: 2018년 4월2일 수확한 방울토마토들)

posted by 잠자는 집시
2019. 2. 22. 21:34 일상 이야기

난 성질 급해서 이런 류의 퍼즐 원래 좋아하지도 않지만, 이건 상상 이상의 강적이다. 


posted by 잠자는 집시
2019. 2. 20. 20:35 일상 이야기

내가 다니는 이마트의 주차장 5층에 손세차 하는데가 있다는 걸 최근 알게 되었다. 매일 4층에만 주차를 해서. 

차 산지는 조금 되었지만, 손세차는 한번도 따로 안해봤는데, 얼마전부터 트렁크랑 내 자리 밑에 나뭇잎 마른게 들어가서 부스러져 가루가 되어 있는게 신경이 쓰여 손세차를 생각해낸거다.  며칠 전 거기 가서 가격을 물어보려고 기웃거리니 사무실에서 젊은 직원이 하나 나와서, 손세차 처음 하냐고 묻더니 2-3년 동안 한번도 안했으면 광택, 코팅 뭐 이런거 다해야한다며, 기계세차만 했던 나의 관리태만을 질책했다.  그러면서, 내가 갔던 그때 하면 원래 35만원 65만원... 각각 해서 다하면 요금이 100만원도 넘는데, 둘 합해서, 실내 가죽 광택까지 다해서 60만원에 해주겠다 거다. 그러면서 시간은 4시간 이상 걸리니까 그냥 아예 차를 맡기고 가라고 했다.   

내가 세상 물정이 원체 어둡기도 하고, 차에 대해서는 그 무지함이 극을 달하므로, 요금이 생각보다 훨씬 비싸다 하면서도 다들 그렇게 하는데 나만 몰랐나, 싸게 해준다고 할 때 해야하나 망설여졌다.  만약 그때 이후 약속이 없었으면 맡겼을 수 도 있을 뻔 했다.  근데 나는 거기서 물건 하나 사서 그걸 차에 싣고 그 다음 약속 장소로 가려고 했기에, 짐들고 다니기 그렇다 그랬더니, 그 청년 택시비로 10만원 빼주겠다는거다. (그 때 약간 이상하다 느꼈다. 아무리 서비스래도 날 언제 봤다고 무슨 택시비로 10만원이나 빼주겠다는 것인지?)  그래서 내가 다른 가족과 상의해보고 결정하겠다고 했더니, 지금 (그 당시) 예약 캔슬이 되어서 자기네 시간이 나서 그런거니 다음엔 그 가격 보장 못해준다고 했다. 

지금 생각하면 나도 참 어리숙하기 이를데 없지만, 그 때만 해도 난 거기가 바가지라는 생각은 못하고, 그 직원분 전화번호까지 물어서 저장하면서, 담에 전화해서 시간 빌 때 오겠다고 했다.  그런데, 지금 생각하면 결정적으로, 그 직원은 자기 핸펀 번호는 가르쳐주면서도 자기 이름은 안밝히면서, '클*보이 (상호) 부장'이라고만 적어두란다. 거기서 부장은 자기 하나라면서.  나중에 카톡으로 자동 연결된 그의 카톡 프사에는 여자친구랑 뿌잉뿌잉 사진도 찍은 젊은 친구가 그렇게 아무렇지도 않게 바가지를 씌우다니... (물론 지금은 기분이 나빠 전화번호를 지워버렸다)

나중에 알아보니, 다들 펄쩍 뛰면서 무슨 세차에 그렇게 돈 쓰는 사람이 어디 있냐며 크게 당할뻔 했다고 했다.  

물론 내가 어리바리한 것도 있지만, 거기 위치가 어디 동떨어져 있는 것도 아니고, 이마트 안에 있으니까 거의 동네 장사인데 설마 사기에 가까운 바가지를 씌울리가 있겠냐 하는 심정도 커서 그렇게 의심을 못했다. 게다가 이런게 나이 차별인지 모르지만, 그 권유한 직원이 엄청 어린 친구이다.  나이가 지긋하고 영업에 뼈가 굵은 사람이면 경우에 따라선 좀 어리바리한 나 같은 사람한테 바가지 씌울수도 있으리라 생각했을지도 모른다. 하지만 직장생활 오래 안한것 같은 젊은 청년이 막 열성적으로 권하니까, 그렇게까지 바가지이라고는 생각을 못했다. 

내 생각에는 원체 유동인구 많은 장소에서 영업을 하면 정직하게 하는게 장기적으로는 낫지 않나 싶기도 했는데, 그렇게 바가지 씌워도 영업이 잘 되나보다. 과연 그 영업점의 사장은 그런 바가지 행태를 알고는 있는지....  신뢰사회는 아직 요원한가 싶어서 뒷맡이 씁쓸했고, 나의 이 끝없는 어리바리함에 스스로에게 약간의 자괴감도 느껴졌다.  다들 이러지 맙시다~


posted by 잠자는 집시
2019. 2. 14. 12:15 일상 이야기

한겨울인지 모르고 무럭무럭 자라는 우리집 과수원. 빈약하기 그지없는 줄기에 무려 방울 토마토가 20개가 열렸다. 처음엔 모두 녹색이라 구분도 안되더니, 이제는 제법 붉은 색이 올라와서 확연히 열매임을 알 수 있을 정도이다. 

2019년 1월에는 모두 푸른 나의 방울토마토 줄기와 열매 

이제는 확연히 붉은색을 띠는 방울토마토들



그리고 독야청청 올라오는 줄기는 파프리카인지 방울토마토인지 알 수 없었는데, 열매가 맺히는 것을 보니 아무래도 방울토마토 같다.  재작년 방울토마토가 열린 후, 난생 처음 수확의 기쁨을 가지고 이번에는 내가 사서 씨를 뿌렸건만 아무 소식도 없어서 그냥 망했다고만 생각했는데, 그 중에 생존한 씨앗이 있었나보다. 

정체를 알수 없었던 독야청청 줄기 

이제는 방울토마토임이 분명해진 독야청청 줄기

파프리카도 너무 무성해서 분갈이를 해준다고 했는데, 난생처음 해보는거라 제대로 살아날지 안할지는 모르겠다.  파프리카 싹들은 분갈이 후에 다시 올리는 걸로...제발~ 살아나라~ 

너무 무성해진 파프리카 싹들. 


키우는 즐거움 3탄~ 

posted by 잠자는 집시
2019. 2. 13. 00:13 미술 이야기

우연히 발견했다. 갖고 싶은 양말.  Keith Haring (1958-1990)의 Happy Socks!  시카고 아트 인스티튜트에서 판매중인 상품이다. 가격은 $42.00불, 5만원 남짓한건가?  다른 예술도 아니고 팝아트인데, 5만원에 키스 해링 소장이라.... 

누굴 탓할 입장인가 싶은 뱅크시가 미술관에서 전시실을 가려면 기념품 샵을 들러야한다고 비판 했지만, 아닌게 아니라, 기념품 가게가 전시실에서 들어가는 길목이던 나오는 길목이든 사람들이 오가는 동선 상에 있는 미술관이 대다수이다. 요는 앞이든 나중이든 샵을 지나지 않고서는 미술관 밖을 드나들 수 없다는 것.  

나도 간혹 체력 떨어질때에는 샵에 먼저 들러서 둘러보기도 한다.  이쁘고 독특한 기념품을 '득템'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것은 꽤나 즐거운 경험이다.  물론, '진짜' 작품이 아닌 기념품 용으로 제작된 '가짜'를 먼저 구경한다며, 함께 미술관을 간 지인들과 농담을 하기도 하지만, 사실 무엇인가를 '소장'한다는 것은 즐거운 일이고, 그것이 아주 오래도록 고민하지 않아도 될 정도의 금액이면 부담도 그만큼 줄어드는 행위이다.  또하나의 장점으로는 기념품 샵에 전시된 상품들을 대충 훑어보면, 그 미술관이 자랑스럽게 '밀고 있는' 작품이 무엇인지 금방 알수 있다.  따라서, 미술관 기념품 샵 구경은 여러모로 흥미롭다. 

특히 '요새 미술'은 아주 일부를 제외하고는 어느 정도 다 '팝 아트'적인 요소가 있기 때문에 이런 기념품 제작과 작품과의 관계는 더욱더 밀접해지는 것 같다. 예술의 상업화를 논하지만, 뒤집어보면, 반 고흐나 피카소의 작품이 몇 천억하는 것이 더한 예술의 상업화가 아닌가 하는 생각도 든다.  


2019년에는 유난히 유명한 해외 작가들의 전시가 많다.  

키스해링전 : 예술은 삶, 삶은 곧 예술이다 (동대문디자인플라자 DDP)

날짜를 보니 3월 17일까지다. 이 전시는 못가봤지만, 저번에 앤디 워홀 전시때 가보니 기대이상으로 충실한 전시였던 기억이었기에 이번 전시도 기대해본다.  그곳에 가면'행복한 '양말'을 찾을 수 있을까? 그리고, 그 양말을 신으면 행복해질 수 있을까?





posted by 잠자는 집시
2019. 2. 5. 22:40 미술 이야기

2019년 2월 3일 슈퍼보울 광고에 앤디워홀 (Andy Warhol: 1928-1987)이 등장했다. 그냥 등장한게 아니라 버거킹의 햄버거를 포장지에 케첩 퐁퐁 뿌려서 콕콕 찍어 냠냠 먹는 장면이 45초간 방영된다. 원래 덴마크 출신 감독 요한 레츠 (Jørgen Leth: b.1937)의 실험적인 영화 66 Scenes From America의 일부를 버거킹의 광고에 사용한 것이라고.  

2019년 2월 3일 슈퍼보울의 버거킹 광고에 등장한 앤디 워홀의 모습 

감독 요한 레츠 (Jørgen Leth: b.1937)의 실험적인 영화 66 Scenes From America에는 66 장면의 '전형적인 미국의 모습'을 담은 영화이다.  그 중 한 세그먼트에 워홀이 햄버거를 먹는 장면이 담겨있는데, 이 부분을 이번 광고에 사용한 것이다.  무미건조하게 먹고나서 '나 앤디 워홀이 햄버거를 먹었다'는 무미건조한 멘트를 하는 것이다.  이는 영화의 부분을 다시 활용한다는 면에서는 내 블로그에서 몇 번 이야기한 '차용' 기법에 해당하는 것일 수 있다.  

하지만, 이번 경우는 실제로 '광고'에 활용되었다는 점에서, 과연 티브이 광고를 예술 작품으로 간주하느냐 마냐에 따라 이를 '차용'이라고 명명할 수 있냐 없는가가 나뉠 수는 있다.  한편으로는 '차용' 기법이라는 것 자체가 '공허한 복제'인데 그렇게 엄격하게 정의하고 구분할 필요가 있는가 반론이 있을 수도 있다. 

요는, 팝 아트의 아이콘이라고 할 수 있는 앤디 워홀이 세상을 떠난지 30년도 훌쩍 넘은 이 시점에 광고주들이라면 모두 눈독을 들일만한 미국에서 가장 핫한 광고 시간대인 슈퍼 보울 광고 시간대에 등장했다는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그가 등장한 것은 광고 출연이 아니라 원래는 영화의 창작에 참여했던 것이라는 점이다. 이러한 복잡한 상황이 자아내는 아이러니.   


감독 요한 레츠 (Jørgen Leth: b.1937)의 실험적인 영화 66 Scenes From America에는 66 장면의 '전형적인 미국의 모습'중 하나인 워홀이 햄버거를 먹는 장면 


사실 그래픽 디자이너로 충분히 성공한 뒤, 그는 예술가로 전향했고, 팝 아티스트로 충분히 유명해지고 부를 거머지고 나서는 영화 제작에 뛰어들었다. 그가 제작한 영화들을 다 보지는 않았지만, 그의 무성 영화들은 하나같이 엄청나게, 무지하게 지루하다. 그가 이러한 영화의 제작의 이유를 '권태감'을 표현하기 위해서라고 했다 한다. (짐작컨데, 천재가 분명한 워홀은 분명 일상이 무지 권태롭긴 했으리라.)  

그 무성 영화라는 것인 앰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을 한자리에서 8시간 촬영하거나 (Empire, 1964), 한 남자가 45분간 천천히 버섯을 먹는 모습을 촬영하거나 (Eat, 1964), 한 남자가 자는 모습을 촬영하거나 (Sleep, 1963)....  

앤디 워홀의 초기 흑백, 무성영화 중 최강자는 단연 <Empire>(1964)일 것이다.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을 고정된 카메라로 무려 8시간 5분 동안 촬영한 것이다.  무려 8시간 5분 동안 한 장면이 지속되는 것이다.  사실 그런 영화를 안봐도 '권태'라는 느낌이 어떤 건지 알 수 있을 것도 같은데....  한편으로는 '멍때리기'가 우리 예상하는 것 이상으로 정신건강에 도움이 된다는 말을 들은 것 같은데, 그 용도로 사용해보는 게 좋을 수도 있을까? 


앤디 워홀 (Andy Warhol), 잠 (Sleep)(1964년 출시, 러닝타임 5시간 20분), 요하네스 메카스 (Jonas Mekas) 촬영, 워홀 필림즈 배포. 워홀의 친한 친구이자 시인인 존 지오르노가 잠자는 모습을 지속적으로 촬영한 것.   

Eat (1963)은 앤디 워홀 (Andy Warhol)이 제작 한 화폭 45 분짜리 언더 그라운드 영화로 1964 년 2 월 2 일 일요일 요나스 메카스(Jonas Mekas)가 팝아티스트 로버트 인디애나의 스튜디오에서 그가 버섯을 먹는 장면을 촬영한 것이다.  사운드 트랙도 없이 흑백 필름으로 촬영된 이 무성 영화에서 가장 극적인 장면은 마지막에 등장한 고양이를 로버트 인디애나가 웃으면서 안는 장면이리라.  


<엠파이어>(1964) 엠파이어 스테이트 빌딩을 고정된 카메라로 무려 8시간 5분 동안 촬영한 것. 지루함의 끝판왕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로 작년부터 올해 3월까지 휘트니에서 워홀의 전시가 진행되고 있다. 관심이 있고, 그 곳에 갈 일이 있다면 방문해보면 좋을 것 같다. (Whitney Museum of American Art 홈피 참고할 것) Andy Warhol—From A to B and Back Again  (Nov 12, 2018–Mar 31, 2019)


posted by 잠자는 집시
2019. 2. 4. 00:30 일상 이야기

드라마 Sky 캐슬이 인기가 있긴 있었나보다.   

모르긴 몰라도 선생님 말씀은 듣는게 좋은거 같다. 그리고 선생님은 전적으로 신뢰해야한다.  올해는 꼭 대박나고 복많이 받는다 믿어야겠다. 블로그를 읽는 모든 분들도 선생님 말 잘 들으셔야 합니다. 



posted by 잠자는 집시
prev 1 2 next